수산물유통
수산물의 도매, 소매 및 이를 경영하기 위한 보관, 배송, 포장과 이와 관련된 정보, 용역의 제공 등을 말함.
특성
- 유통 경로의 다양성
- 생산물의 규격화 및 균질화가 어려움
- 생산의 불확실성이 높음
- 유통마진이 높음
- 소량 분산 구매
- 저장성이 낮음
수산물 유통의 기능
- 운송: 생산지, 양륙지와 소비지 사이의 물리적 거리를 연결시켜주는 기능
- 보관: 비조업시기를 대비하여 조업시기에 생산물을 저장함으로써 소비자가 원하는 때에 구입할 수 있도록 시간적 거리를 연결시켜주는 기능
- 거래: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소유권 거리를 적정가격을 통해 연결시켜주는 기능
- 선별: 판매를 위해 용도에 따라 선별하는 기능
- 집적: 전국에 산재한 수산물을 대도시 소비지로 모으는 기능으로, 특히 대도시 소비지 도매시장에서 중요
- 분할: 대량 어획된 수산물을 시장 수요에 맞춰 소규모로 나누는 기능
- 정보 전달: 수산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여 직접 확인해보지 않아도 소비지에서 생산지 수산물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인식의 거리를 연결
- 상품 구색: 다양한 수산 상품의 구색을 갖추어 소비자의 다양성에 대응하는 기능
상적 유통과 물적 유통
- 상적 유통: 수산물 유통의 거래 기능에 해당. 상거래, 금육, 보험, 수집, 구색 등.
- 물적 유통: 운송, 보관 등 생산물 자체의 이전 기능. 운송, 보관, 포장, 하역, 정보 유통 등.
도매시장
산지 도매시장 (수산물산지위판장)
- 주로 연안에서 어획물의 양륙과 1차적인 가격이 형성되면서 수산물이 유통 및 배분되는 시장으로 수산업협동조합에서 개설하고 운영한다.
- 생산자, 시장도매업자(수협), 중도매인, 매매 참가인들 사이에 거래가 형성된다.
- 어업 생산자는 보통 어획물 판매를 수협에 위탁하고, 수협은 어민을 대산하여 중도매인과 경매 및 입찰을 통해 가격을 결정한다. 이때 위탁은 조건을 붙이지 않는 ‘무조건 위탁 판매’ 조건으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단, 어민 보호를 위해 최저 가격 제시 판매 방법도 가능하다.
- 당일 납입이 기본 원칙이며, 수협은 수수료를 공제 후 생산자(어민)에게 지급한다.
소비지 도매시장 (수산물소비지공판장)
- 전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수산물을 수집하여 도시 수요자에게 유통시키는 역할을 한다. 노량진 수산시장, 부산 국제수산물도매시장 등.
- 다종다양한 상품을 집중적, 전문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
- 대금 결제가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이루어져, 생산자(어민)를 보호할 수 있다.
유통 경로
수협 위탁 유통
- 생산자 → 수산물산지위판장 → 산지 중도매인 → 수산물소비지공판장 → 소비지 중도매인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 생산자가 수산물을 수협에 위탁하면 수협이 책임하에 공동 판매하는 방식. 판매 활동이 전적으로 수협에 위임되기 때문에 판매에 대한 책임을 수협에서 진다.
- 생산자가 가격 결정에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으나 판매에 대한 위험성이 적고 판매 대금을 당일에 신속하게 지불 받을 수 있어서 많이 선호한다.
산지 유통인에 의한 유통
- 생산자 → 수산물산지위판장 → 산지 중도매인 → 산지유통인(수집상) → 소비지 중앙도매시장 → 소비지 중도매인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 산지 유통인이 생산자 또는 산지 중도매인을 통해 수산물을 수집하여 소비지 중앙도매시장에 출하하면 소비지 중도매인이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
객주 경유 유통
- 생산자 → 객주 → 유사 도매시장 → 도매장 → 소매장 → 소비자
- 상업 자본가인 객주에게 선금을 받고 수산물 판매권을 양도하는 방식으로, 객주는 판매 수수료를 통해 이익을 창출한다.
- 생산 자금 조달이 어려운 영세 생산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 단점으로 빌려준 돈에 대해 높은 이자나 수수료를 책정하는 등 객주의 횡포를 들 수 있다.
직판장 개설 유통
- 생산자 → 직판자 → 소비자
- 생산자 또는 생산자 단체가 직접 직판장을 개설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다.
- 판매 경로가 많지 않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고 중간 유통 비용이 들지 않아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에 의한 유통
- 생산자 → 전자상거래 → 소비자
-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가 주문하면 생산자가 직접 발송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