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유전자 안에 없다

환원론 비판:

환원론자들은 어떤 인간 사회의 성질들은 위와 유사하게 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별 인간들의 개별적 행동들과 경향들의 총합 이상은 아니라고 논변한다. 사회는 그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들이 공격적이기 때문에 공격적인 것이다. —p23

생물학 결정론:

우리가 앞으로 연구하고 비판하게 될 환원론자와 생물학 결정론자의 명제들은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현상은 개인들의 행동의 총합이다.
  2. 이들의 행동을 대상으로서 다룰 수 있다. 즉, 특수한 개인들의 뇌 속에 위치하는 성질들로서 구체화할 수 있다.
  3. 구체화된 성질들은 어떤 종류의 척도로 측정될 수 있고, 따라서 개인들은 그들이 소유한 양에 따라서 서열이 매겨질 수 있다.
  4. 성질들에 대해 개체군의 기준이 수립될 수 있다. 표준으로부터의 어떤 개인의 편차들은 그 개인이 치료받아야 할 의학적 문제들을 반영할 수 있는 이상(abnormalities)들이다.
  5. 구체화되고 의학화?성질들은 개인들 뇌 속의 사건들에 의해 일으켜진다. 이 사건들은 해부학적 국재화에 의해 주어질 수 있고 특수한 생화학 물질의 변화량과 관련된다.
  6. 이들 생화학 물질의 변화된 농도는 유전적인 원인들과 환경적인 원인들 사이에서 구분된다. 따라서 차이들의 ‘유전의 정도’ 또는 유전가능성은 측정될 수 있다.
  7. 구체화된 성질들의 이상 양들에 대한 치료는 바람직하지 않은 유전자를 제거하거나(우생학), 유전공학 등등)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의 소재를 제거하기 위해 생화학적 이상들을 고치거나 뇌의 특수 부위를 자극 또는 운동시키기 위한 특이한 약물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어떤 입에 발린 말은 보조적으로 환경을 개입시키는 데 소요될 수도 있겠지만, 일차적 처방은 ‘생물학화된다’ —p25-26

생태와 문화의 명확한 구분이 가능한가:

에드워드 윌슨, 배러쉬(AnswerMe), 리차드 도킨스, 그밖의 다르 이들은, 우리가 우리의 유전적 제한들을 초월할 수 있는 상이한 유형의 사회들을 창조할 수 있다고 인정한다. … 그러나 양쪽(문화 결정론자, 생물학 결정론자) 모두는 어떤 유기체의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의 원인이 생물학적 부분과 문화적 부분으로 구획될 수 있고, 따라서 생태와 문화는 합쳐서 100%가 된다고 논의하는 산술적 오류의 한 유형을 공유하는 것으로 보인다. —p316

인간의 자유 의지:

생물학적결정론자에 대해 이야기하면, 우리는 우리의 삶이 내적 원인들, 특수한 행동을 지배하는 또는 이들 행동의 경향을 지배하는 유전자들의 비교적 적은 숫자에 의해 강력하게 구속되기 때문에 우리는 자유롭지 않다. 그러나 이것은 인간 생물학과 다른 유기체에 관한 생물학 사이의 차이의 정수를 놓치고 있다. 우리의 뇌, 손, 혀는 외적 세계의 많은 단일한 주요 면모들과 우리를 독립되게 한다. 우리의 생물학적 상태는 우리를 우리의 정신적 환경과 물질적 환경을 계속적으로 재창조하는 생명체가 되게 해왔고, 우리의 개인적 삶은 교차되어 있는 인과적 경로들의 특별한 다중성의 결과물이다. 따라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은 우리의 생물학적 상태이다. —p337-340

2024 © 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