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d of funds
일반적인 정의
투자자가 불특정 개인이나 기업이 아닌 일반펀드로 구성된 펀드. 펀드가 가입하는 펀드(fund of funds)이므로 ‘재간접펀드’라고도 한다. 분산투자를 하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한국에서의 정의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2005년 6월 유망 창업/벤처 기업 육성을 위해 정부 주도로 설립된 한국벤처투자가 운영 중인 펀드를 말한다.
이 맥락에서 모태펀드는 벤처펀드에 돈을 나눠주는 펀드다. 각 정부부처가 관련 업계 벤처기업 및 프로젝트에 투자하기 위해 출자한 정책자금으로 구성돼 있다. 중소기업청, 문화체육관광부, 특허청 등 8개 부처가 출자해 약 2조 규모로 운용 중이다. 한국벤처투자에서 위탁운용사(벤처캐피털)를 선정해 모태펀드 자금을 출자하면 운용사가 민간자금 등을 추가로 모집해 자펀드를 조성하는 방식이다.
취지 및 장점
정부 개입에 의한 시장 왜곡을 최소화하기 위해 투자 재원의 공급은 정부가 하되, 실제 기업에 대한 투자의사결정은 민간의 VC가 하는 간접 투자 방식을 채택하고 하고 있다. 실제로 정부가 벤처투자 시장에 개입하는 방식에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Cumming, D. and S. Johan 2019), 모태펀드와 같은 간접 투자 방식이 정부가 직접 소유하고 있는 VC를 활용한 개입 및 투자자의 세제 혜택을 지원하는 펀드의 결성에 비해 시장을 구축(crowding-out)할 가능성 및 피투자 기업에 미치는 효과가 더 나은 것으로 알려졌다.
출자자
- 중소기업진흥공단
- 문화체육관광부
- 특허청
- 영화진흥위원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고용노동부
- 보건복지부
- 국민체육진흥공단
- 교육부
- 환경부
- 해양수산부
- 국토부